갑작스런 비보 소식을 듣고 나면 한참을 슬픔에 잠긴 채로 보내도 마음이 나아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상황에서도 처리해야하는 서류,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은 한가득 남아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란, 정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상속재산 조회서비스로 사망자 또는 피후견인의 재산내역을 한 번에 통합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상속과 관련된 금액은 상속세가 붙기 때문에 신고를 하셔야 하는데, 사망자에 대한 정확한 재산 파악이 안 되면 상속세 신고에도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어요.
그럴 때 유용하게 사용해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정부 24 홈페이지인데, 이곳에서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를 이용하여 상속재산 조회서비스를 간단하게 해보실 수 있답니다.
상속재산 조회서비스는 정부24 이외에도 금융감독원을 통해 가능한데, 오늘은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만 짧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정부 24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신 후 페이지를 조금 내려보시면 맞춤형 서비스에 안심상속 서비스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원스톱 서비스는 안심상속뿐만 아니라 임신, 출산, 돌봄, 청소년, 전입신고에 대한 서비스 역시 제공하고 있는데요.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외에도 필요하신 서비스가 있다면 정부24 사이트에서 해결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의 경우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이전에 신청자격과 신청기한을 제대로 확인해주시는 것이 중요해요!
정부 24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의 경우 금융 거래내역과 토지, 자동차, 세금, 연금가입유무까지 사망자의 재산내역을 한번에 정리해주는 서비스라고 설명이 적혀있죠:)
이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제1순위 상속인인 자녀 및 배우자 그리고 제2순위 상속인인 부모와 배우자가 신청자격에 해당합니다.
단, 제 1순위 상속인이 상속을 포기하여 제 2순위 상속인으로 결정 난 경우에는 서비스 신청자격에서 제외된다는 점 확인해주시구요!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의 신청기한은 사망자가 사망한 달의 말일로부터 반년, 즉 6개월 이내로 신청을 해주셔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신청을 위해서는 앞서 보여드린 정부 24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페이지 내 신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니 클릭하여 이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은 필수이며 비회원 로그인도 가능하지만, 공동인증서는 꼭 필요할 수 있으니 필수로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시는 방식으로 로그인을 마치시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앞서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자격에 해당하지 않는 분들은 온라인 신청은 불가하시고, 가까운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셔야 한다는 점 참고해주시구요!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우선 신청인의 주민등록지 주소와 가까운 민원처리기관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신청인 정보에 맞춰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해주시면 되고, 바로 하단의 사망자 정보 역시 빈칸을 전부 채워주시면 되세요.
그럼 이렇게 사망자 재산조회를 어떤 부분까지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곳이 표시됩니다.
이곳에서 금융거래나 국세, 연금, 공제회, 토지, 지방세, 자동차, 건축물에 대한 상속재산 조회서비스를 해보실 수 있어요.
원하시는 상황과 조건을 선택하신 후 다음으로 이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1순위 상속인인지, 제2순위 상속인이 맞는지 가족관계에 대해 증명을 하셔야 하는데요.
온라인으로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교부신청 후 행정정보 동의 절차만 거쳐도 가족관계 증명서 서류 제출이 완료된답니다.
그리고 가장 하단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이 완료된답니다.
이렇게 상속재산 조회서비스를 간단하게 해 보실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꼭 이용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