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행복한 금요일입니다!
거기다 다음 주는 설날이라 기분이 엄청 업되는 것 같습니다.
최근 다시 날씨가 추워지고, 윗 지방에는 눈이 내리며 수도관이 동파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곤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 준비한 주제는 언 수도관 녹이는 방법입니다!
원래라면 수도꼭지에서 물이 잘 나와야 정상이지만, 가끔 날씨가 너무 추우면 수도관이 얼어 동파하게 되는데요.
수도관 얼었을때 생각보다 불편한 일이 정말 많이 생기게 됩니다.
수도관이 동파한다는 것은 우선 갑작스럽게 물이 나오지 않는다는 말이고, 결국 씻거나 볼일을 보는 일을 전부 할 수 없게 된다는 이야기이기도 하죠.
그럼 지금부터 언 수도관 녹이는 방법과 수도관이 얼기 전 동파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하지만 언 수도관 녹이는 방법은 살짝 수도관 얼었을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지 만능은 아닙니다.
수도관 얼었을때 꽁꽁 얼어붙은 채로 오래 방치되었다면, 수도사업소로 신고하거나 업체를 불러 해결을 해주셔야 한다는 점 먼저 참고해주세요!
언 수도관 녹이는 방법으로 간단하게 드라이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얼어있는 수도관을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으로 녹여주는 방법인데요.
살짝 얼어있는 수도관의 경우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으로도 금방 녹고 물이 나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수도꼭지에서 물이 갑자기 나오지 않게 된 시간으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은 상황에 사용해보실 수 있는 언 수도관 녹이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드라이기로도 해결이 되지 않을 만큼 얼어있다면 뜨거운 수건과 지퍼백을 이용하여 언 수도관 녹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적당한 크기의 수건이나 걸레를 준비해주세요.
그리고 수건에 물을 촉촉하게 적신 후 전자레인지에 5~6분 정도 돌려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지퍼백이나 위생봉투에 넣은 채로 돌려주시면 열이 더 잘 보존된다고는 하지만, 혹시나 녹을 위험이 있으니 확인하면서 돌려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전자레인지에서 다 돌아간 수건은 정말 뜨거우니 꼭 장감을 끼고 만지셔야 합니다!
그리고 얼어있는 수도관 위에 수건을 얹어주시면 언 수도관 녹이는 방법 끝이랍니다.
빠르게 더 효과 있게 녹이고 싶으신 분들은 수건을 여러 개 돌려 위아래로 잘 감싸주신 후 안 쓰는 담요나 이불을 둘러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수도꼭지를 틀어 물이 나오는지 확인을 해보시고, 수건의 열기가 좀 빠졌다 싶으면 다시 뜨거운 수건으로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이 방법이면 웬만큼 얼어있는 수도관의 경우 3~4시간 안으로는 녹을 것이라 하는데요.
수도관 얼었을때 위와 같은 언 수도관 녹이는 방법을 실천해보셨는데도 물이 계속 나오지 않는다면 정말 꽁꽁 얼어붙은 상황이니 전문가를 불러 처리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수도관을 녹이는 업체의 이용료가 꽤나 비싼 편이죠.
그러니 최대한 위의 언 수도관 녹이는 방법을 활용해보시거나, 가장 좋은 것은 얼기 전 미리 수도관 동파를 방지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수도관 동파를 방지하려면 수도관이 지나가는 계량이 함에 안 쓰는 두꺼운 옷가지들을 넣어두고는 하는데요.
수도관을 보온재나 단열재로 감아주시고, 그 위에 다시 두꺼운 헝겊, 옷가지, 이불 등으로 잘 말아주신 후 비닐봉지까지 덮어주시면 열 보존이 잘 되어 수도관 동파를 예방할 수 있을 거예요.
또 물을 아주 조금씩 흐르게 틀어놓고 가는 것 역시 수도관 동파방지에 효과적인데요!
혹시나 집에 안 쓰는 이불이나 옷가지도 없고, 보온재 단열재 등을 살 수도 없으신 분들은 수도꼭지가 쫄쫄 흐르게 틀어두고 가시면 되겠습니다.
날씨가 풀린다고는 하지만 아직 여전히 춥습니다.
수도관 동파에 조심하시고, 이미 수도관이 얼어버렸다면 오늘 정리해드린 수도관 얼었을때 언 수도관 녹이는 방법을 활용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