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최근 날씨가 따뜻하다 못해 더워지고 있는데, 이제 정말 봄이나 가을이 없어지는 건 아닐지 걱정이 됩니다..
오늘은 컨테이너 규격표와 사이즈에 대해 총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컨테이너 규격표와 컨테이너 사이즈를 찾아보고 계셨다면 한번 읽어보고 가세요:)
컨테이너란 다양한 종류로 활용되고 있지만, 현재 주로 선박 운송용 컨테이너를 컨테이너라고 지칭한다고 해요.
하지만 컨테이너의 종류는 선박 운송용뿐만 아니라 정말 다양하게 사용이 되고 있는데요.
몇 가지 컨테이너 종류를 알려드리자면 식품을 운송, 수송하기 위한 냉장 및 냉동 컨테이너부터 무거운 화물이나 긴 장척물을 탑재하는 오픈 탑 컨테이너도 있습니다.
옆으로 열리는 사이드 오픈 컨테이너나 기름, 액체, 화학물질을 담아 운반하는 탱크 컨테이너, 긴 파렛트 모양의 플랫폼 컨테이너 등이 물품을 운송할 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컨테이너 종류라고 할 수 있어요.
물품을 운송, 수송할 때 이외에도 자동차를 운반하거나 멀리 가축을 수송할 때 그리고 주거용 컨테이너 역시 컨테이너의 한 종류라고 보셔야 합니다.
즉, 컨테이너는 운반하는 물품과 상황에 맞게 정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거죠:)
이렇게 다양하게 활용되는 컨테이너는 국제적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주요 수단이 되다 보니 정해진 규격도 따로 있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컨테이너 규격은 ISO 기준에 의해 제작되고 있으며 ISO 기준은 전 시계적으로 통용되는 컨테이너 규격표이라고 보시면 되세요.
정해진 ISO 컨테이너 규격표의 컨테이너 사이즈는 일반적으로 20ft(피트), 40ft, 높이가 다른 40ft가 주로 사용된다고 하더라구요~
지금부터 컨테이너 규격표를 확인해보도록 할 텐데요~
우선 일반 컨테이너 규격표, 길이와 폭, 높이가 표시된 컨테이너 사이즈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일반 컨테이너의 경우 주거용이나 다른 업무용으로 사용하곤 하죠.
그럴 때 위와 같은 컨테이너 규격표를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컨테이너를 제작하는 업체마다 폭이나 길이, 높이 등 조절하여 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컨테이너 규격표 외에도 허가를 받는 선에서 원하시는 사이즈로 커스텀이 가능하세요.
하지만 해외로 운송 및 수송하는 컨테이너의 경우 조금 더 엄격한 기준이 존재합니다.
수입화물용 컨테이너 규격표 및 컨테이너 사이즈는 높이, 폭, 길이가 수입과 수출 각각 상황에 맞게 달라집니다.
우선 위의 컨테이너 규격표 20ft 기준이라고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40ft 일반 컨테이너 규격표 및 컨테이너 사이즈로 역시나 수출입이 다르니 꼼꼼히 체크해주세요~
높이가 조금 더 높은 40ft 컨테이너 규격표입니다.
표의 위쪽 부분의 tare은 화물을 적재하지 않은 컨테이너 자체의 중량을 말하며, maximum load는 최대하중, cubic capacity는 재화 용량을 나타내니 각각 컨테이너 규격표에 맞는 기준 역시 미리 확인해주셔야 해요!
알고 나니 컨테이너 규격표와 컨테이너 사이즈 확인 그렇게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으시죠!?
오늘은 컨테이너 규격표 중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컨테이너 사이즈들만 뽑아 정리를 해드렸는데요!
필요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