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웠다 더웠다 변덕스러워 최근 기관지가 약해지시거나 감기 증상을 띄는 분들이 다수 있으실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코로나 확진자가 다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길 바라며 오늘의 이야기 시작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코호트 격리란, 무엇인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최근 뉴스에도 집단감염~ 코호트 격리~ 이런 이야기를 종종 들을 수 있는데, 여러분께선 코호트 격리란 어떤 의미인지 아시나요?
코호트 격리란 동일 집단 격리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전염병이 전파될 가능성이 있는 환자와 의료진 또는 의료기관을 통째로 봉쇄하거나 격리시키는 조치를 코호트 격리라고 해요.
코호트 격리란, 로마의 군대 기본 편제인 라틴어 코호스(Cohors)에서 파생된 말이라고 합니다.
코호스란 360명에서 800명 규모로 구성된 로마의 군대 조직을 이야기하며 여기서 유래된 단어가 코호트인데요.
현대 사회에서 통계용어로 코호트는 동일집단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며, 보건의학 용어로는 특정 질병 발생에 관여할 수 있는 특정 인구 집단이라는 뜻의 용어로 사용된다고 해요.
즉, 코호트 격리란 어떤 특정한 상황, 행동양식 등이 동일한 집단을 격리하는 것을 이야기하게 되는 것이죠.
현재 코로나 사태로 인해 코호트 격리란 상황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이 있는 질환자가 나온 병원과 의료진들을 함께 폐쇄하여 확산의 위험을 줄이는 조치를 취하기 위해 코호트 격리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런 코호트 격리를 시행하는 병원을 코호트 병원이라고 칭한다고 합니다.
코호트 격리란 한 집단 자체를 격리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방역 조치 중에서도 매우 높은 단계의 방역 조치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코로나 사태 이전에는 2015년 메르스가 유행할 당시 대전을 시작으로 전국 10개가 넘는 병원들이 코호트 격리된 사례들이 있다고 해요.
코호트 격리란 병원이나 병동, 집단이 격리된 장소에서 외부로 이동이 일절 금지됩니다.
또한 비말감염으로 이루어지는 바이러스의 경우 사용한 물품으로부터 감염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코호트 격리시설 내부의 물품까지도 엄격하게 이동에 대한 제한을 받는다고 해요.
최근 부산 요양병원부터 인천의 요양병원에 코로나 집단감염이 발생, 코호트 격리조치가 내려지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최근 코로나로 인해 집단감염이 발생한 기관, 병원 등 전국 각지에 코호트 격리 조치가 시행되는 시설이 늘고 있습니다.
예외로 코호트 격리란 꼭 집단감염이 발생한 장소만 조치를 취하는 것이 아닌 해외 입국자의 자가격리를 위한 시설에 코호트 격리 조치를 취한 사례도 있다고 하네요.
코호트 격리란 격리 후 무조건 감염으로부터 안전해진다는 개념이 아닌, 집단감염이 일어나고 2차, 3차 감염을 막을 수 있는 마지막 방어선이라고 보셔야 할 것 같은데요.
사실상 코호트 격리 조치에 들어간 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정말 최악의 사태까지 발생할 수 있는 양날의 검같은 조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예로 경기 부천의 한 요양병원에 집단감염으로 인해 작년 코로나 코호트 격리 조치가 내려졌는데, 요양병원의 구조상 감염자와 비감염자가 같은 시설을 사용하게 되며 의료진, 비감염자 환자가 추가적으로 계속 감염된 사례가 있습니다.
코호트 격리시설로 선정되면 내부에서 외부로의 이동수단이 거의 다 막힌다고 보셔야 하기 때문에 비감염자라 할지라도 외부로 나올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코호트 격리시설 내에 감염자와 비감염자 생활이 분리가 되지 않고 의료진의 부족, 위생물품 부족, 시설의 열악한 상황 등으로 감염속도가 정말 무서울 정도로 빨라지게 되는 것이죠.
결국 경기 부천의 코호트 격리시설은 누적 확진자 155명, 38명의 사망자가 나오며 코로나 코호트 격리 중 최악의 인명손실을 낸 사례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의 한 병원 역시 코호트 격리로 인한 비슷한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구요.
때문에 코호트 격리란 하지 않아도 문제, 해도 문제가 발생하는 정말 어려울 수밖에 없는 방역조치일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코호트 격리란 무엇인지 정리해드렸는데, 코로나 코호트 격리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겠습니다.
이런 슬픈 사례들이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모두 코로나 개인 방역에 신경 쓰시고, 외출은 최대한 자제하시며 건강을 지키실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