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식인 정보입니다.
오늘은 요식업에 관련된 일을 할 때 필수로 필요한 보건증 검사항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보건증 검사항목
- 보건증 유효기간
최근 코로나 단계가 상향 조정되고 상황이 심각해지며 보건소의 업무가 더 늘어나게 되었죠.
보건소에서 코로나 검사 및 확진자에 대한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재정과 인력이 부족해질 수밖에 없는 구조잖아요.
결국 최근 보건소에서 발급해주는 보건증 사업을 잠정적 중단하기로 했다고 하더라구요.
보건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병원을 안내해준다고 하지만, 발급 가격이 비싸져 자영업자들과 아르바이트생들의 입장 역시 답답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보건증과 관련된 이슈들을 보며 생각나 정리해드리는 보건증 검사항목 및 유효기간입니다.
보건증 인터넷발급 방법은 예전에 한번 정리해드렸으니 필요하신 분들께선 요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1. 보건증 검사항목
보건증 검사항목은 크게 3가지이며 전부 위생 및 전염성이 있는 바이러스를 구분해내기 위한 확인 작업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보건증 검사항목은 폐결핵, 장티푸스, 전염성 피부질환, 세균성 이질이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보건증 검사항목을 어떤 방식으로 검사하게 되는지 각각 살펴볼게요.
보건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폐결핵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흉부 X-Ray 검사를 시행합니다.
상의를 전부 탈의하시고 제공되는 가운을 입은 뒤 설명에 맞춰 X-Ray를 찍고 나오면 되는데요.
임산부라면 X-Ray를 찍는 것은 자제해야 하니 객담검사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전염성 피부질환의 경우 양손의 앞뒤나 피부에 문제가 있는지를 간단하게 확인하는 것으로 검사를 한다고 합니다.
또 장티푸스나 세균성 이질의 경우 검체 채취용 면봉을 보건소나 병원에서 나눠주는데, 이를 항문에 3~5cm 정도 삽입하여 검사를 실시합니다.
이렇게 검사를 마치고 나면 공휴일을 제외하고 4~7일 정도의 시간을 기다린 후 보건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는데요.
이는 장티푸스 및 세균성 이질 확인을 위한 검사에서 살모넬라균 등을 배양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각기 보건소마다 검사절차가 조금씩 차이 날 순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폐결핵 검사를 진행한 후 피부질환, 장티푸스 검사 순서로 이어지는 곳이 많다고 해요.
요식업이나 위생에 민감한 곳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께선 1년에 한 번씩 꼭 보건증 검사를 해주셔야 하니 잊지 말고 챙겨보시는 것이 좋겠죠?
2. 보건증 유효기간
보건증 검사항목을 크게 3가지로 나눠 확인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검사를 받은 보건증은 그 효력이 언제까지 유효한 걸까요?
지금부터 보건증 유효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 유효기간은 업종마다 조금씩 차이가 난다고 하는데, 일반적인 요식업 쪽의 경우 1년을 보건증 유효기간으로 둔다고 합니다.
학교 급식시설의 경우 보건증 유효기간은 6개월, 유흥업소 보건증 유효기간은 3개월이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이렇게 보건증 유효기간을 두게 된 이유는 위생과 관련된 업종의 분의 경우 보건증을 발급받은 후 매해 건강검진을 해주셔야 하는데, 하지 않으시는 분도 많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래서 업종별 법적으로 보건증 유효기간을 두고 갱신하도록 하는 것이죠.
업종별 법적으로 정해진 기간이 아닌 발급받은 보건증 자체의 유효기간 역시 1년이니 참고해주세요😀
코로나 때문에 이제 보건소에서는 보건증을 한동안 발급받지 못하니 근처 병원에 보건증 발급이 되는 곳이 있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어요.
병원 보건증 검사 금액이 거의 3~10배까지도 비싸진다고 하니 아찔하긴 하네요..
이번 코로나 때문에 정말 여러 사람 잡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하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