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과 사이코패스 테스트를 재미로 며칠 전 해봤어요.
누가 사이코패스다, 자기는 아니다 이런 얘기로 한참을 수다를 떨다 한 친구가 그럼 소시오패스는 뭐냐고 물어봤습니다.
소시오패스는 사회적으로 공감능력이 부족한 사람 아니냐고 다른 친구도 물어보더라구요?
그래서 문득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해져 알아보는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 차이!
과연 뭐가 어떤 점이 다르고 각각 어떤 특징이 나타날까요?
- 사이코패스 정의
- 소시오패스 정의
-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 차이
1. 사이코패스 정의
사이코패스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정신질환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사이코패스의 경우 평소에는 평범한 사람처럼 반사회적 인격장애가 숨기다 어떠한 범행이나 악의적 행동을 할 때만 겉으로 드러나 주변 사람들이 일상생활 속 이질감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해요.
1920년대 독일에서 처음 소개된 개념이며 광신, 의지 결여, 폭발적인 성격 등 성격에 공통적인 특징을 가진다고 하며 가장 큰 특징으로는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일반 사람들의 감정을 조절하는 뇌의 전두엽 기능을 사이코패스는 15%밖에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지능이나 처세술은 남들보다 대부분 굉장히 뛰어나다고 해요.
단, 고통이나 두려움에 대해 무감각하기 때문에 스스로가 저지른 일에 대해 죄책감이나 처벌을 전혀 두려워하지 않으며 분노나 공격적 성향을 억제하는 세로토닌 역시 부족해 갑작스럽게 공격적인 언행을 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일반적인 범죄자보다 연쇄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도 높고, 재범률도 높은 편이라고 하네요.
사이코패스, 반사회적 인격장애는 위와 같이 전두엽, 세로토닌 등 유전적, 생물학적인 원인과 사회환경적인 요인이 합쳐져 나타나는 전인격적 병리현상으로 봅니다.
하지만 사이코패스는 반드시 범죄자가 아니며 오히려 어떤 연구결과에서는 사회적으로 높은 위치와 뛰어난 능력을 가진 이들 중 사이코패스 성향을 가진 이들도 많다고 분석한 바가 있습니다.
2. 소시오패스 정의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어감상 뭔가 비슷해 보이는데요.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가 가지는 특성 중에서는 공통점도 많습니다.
소시오패스 역시 양심의 가책을 심하게 받지 않는 인격장애 중 하나입니다.
이로 인해 자신의 성공이나 명예, 부를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전혀 가리지 않고 악행을 저지르기도 하고 이에 대한 죄책감을 가지지 않으며 오히려 이런 행동들을 스스로 합리화한다고 합니다.
소시오패스 역시 사이코패스와 비슷하게 이런 자신의 성향을 잘 숨기고 지능적으로 행동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생활을 하며 평범한 일반인처럼 보일 수 있다고 해요.
굉장히 계산적이고 비정상적인 잔인함이나 공격성이 어린 시절에는 드러날 수 있으나 커가면서 위장을 잘하게 되고, 감정조절에 있어 뛰어난 편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매력적인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도 있다고 하네요.
3.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 차이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둘 다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한 갈래이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보이는 특징들도 몇 가지 있습니다.
사회적 윤리의식에 구애받지 않고,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며, 후회 또는 죄책감 등의 감정에 동요하지 않는다는 점, 갑작스러운 폭력성, 낮은 공감능력 등을 공통점이라고 들 수 있겠네요.
하지만 본질적으로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다른 점 역시 존재하는데요.
사회성에 초점을 맞춰보면 확연히 그 차이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사이코패스의 경우 전두엽이 제대로 그 기능을 하지 못하기에 타인과 감정 교류가 거의 힘들다고 보시면 됩니다.
충동성이나 즉흥적으로 행동하고 큰 두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사이코패스는 일반인들이 교류하는 감정이나 교류에 쉽사리 속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소시오패스는 사이코패스와 다르게 사회적 교류가 가능하며 타인에게 애착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일정 수준의 공감 역시 가능하며 무엇이 잘못된 것인가에 대해 인지를 할 수 없는 사이코패스와 다르게 어떤 행위에 대해 잘못된 일이라는 것은 인지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소시오패스는 잘못에 대해 인지하면서도 양심이나 죄책감이란 단어는 글자에 불과하기 때문에 자신의 이득을 위해 쉽게 여러 악행들을 저지르고 아무렇지 않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소시오패스 역시 일반인보다는 옳고 그럼에 대해 구분하는 전전두피질의 신경세포가 적기 때문에 도덕적인 판단을 제대로 내리지 못할 수 있으나, 사이코패스보다 높은 사회성을 가지고 있으며 신경세포 사이 너 많은 통로를 가지고 있기에 오히려 인과관계에 맞는 그럴만한 거짓말들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감정을 인지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오히려 이성적이고 침착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기에 사람들 사이에 섞여있어도 큰 이질감은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더 매력적으로 보이기까지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사이코패스는 선천적으로 뇌의 특정 부분 기능이 상실된 채로 태어나거나 후퇴한 뇌의 기능이 장애의 큰 요인이라고 한다면, 소시오패스는 후천적인 사회환경적 즉, 트라우마나 심리적 외상, 학대 등의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한다고 합니다.
환경에 의해 만들어지는 소시오패스이다 보니 어린 시절부터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면, 소시오패스의 좋지 않은 기질을 사회적, 윤리적으로 교육시킬 수도 있다고 하네요.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 차이 비슷한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다른 점도 많아 놀랐습니다. 궁금증이 어느 정도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연휴 편안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