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주를 시작하는 월요일도 정말 빠르게 흘러간 것 같습니다.
모두 주말 잘 보내고 오셨을까요?
오늘은 야근수당 계산방법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야간근로수당을 줄여 부르는 야근수당은 야간시간에 근로한 부분에 대해 지급되는 수당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근로기준법 제56조 규정에 의거하여 가산 지급되는 통상임금의 100분의 50 이상 금액을 이야기한다고 합니다.
야간수당과 같은 가산임금 지급제도는 근로자의 건강을 도모하며 야간에 근로하는 것을 최대한 막기 위해 마련된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휴일근무 수당과 함께 특근수당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그럼 야간수당 계산방법과 함께 야간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는 시간대는 언제인지 확인해볼까요?
야간근로 근무시간은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렸듯 통상임금의 50% 이상을 지불해야 해요.
단, 야간수당은 5인 이상 사업장에만 적용되고 있으니 이점은 참고하세요!!
전 오늘 야근수당 계산기를 통해 쉽게 계산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검색창에 야간수당 계산기를 검색하셔서 편하신 걸로 이용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2020년 최저시급 기준으로 야간수당 계산방법을 보여드릴게요~
8590원을 받는 시급에 입력해주시고, 근무하신 시간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ㅎㅎ 야간수당의 경우 10시부터 지급이 되니 11시까지 근무한 것으로 하고 하단에 계산하기를 눌러볼게요!
그럼 이렇게 계산 결과가 나오게 되는데, 총 근무시간 14시간으로 처리되고 야간수당 2시간을 적용하여 128,850원이라고 뜹니다.
이 계산기가 그나마 입력하기 편해서 전 요걸 사용하고 있는데 주의하셔야 할 게 있어요.
여러분들도 뭔가 이상함을 느끼신 분들이 있으신가요?
10시부터 야간수당이 지급되면 1시간으로 측정이 되어야 하는데 야간수당이 2시간으로 측정되고 있죠!
아마 프로그램에 오류가 좀 있어 야간수당을 9시부터로 측정하는 것 같았습니다ㅠㅠ
그래서 조금 귀찮지만 1시간 야간수당인 12,885원을 따로 계산해서 빼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곳도 야간수당 계산기가 다 비슷하더라구요.
혹시 더 좋은 계산기 찾으시면 저한테도 꼭 좀 알려주세욥!
또 최저시급 기준으로 계산한 것보다 금액이 더 크게 나와서 당황하신 분들 있으신가요?
야간수당 계산방법은 최저시급에 주휴수당을 포함하여 통상임금 50% 이상으로 매긴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