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일상생활에서 조금 덜렁거리는 편이라 여기저기 엄청 부딪히고 다니는데요.
그래서 항상 팔다리에 멍이 자주 나는 편이랍니다.
다양한 원인들로 멍이 생기거나 했을 때, 특히 옷을 짧게 입는 계절이면 유독 더 눈에 띄어 은근 신경 쓰이곤 하잖아요?
이럴 때 멍 빨리 빼는법을 알려드릴 테니 한번 활용해보세요!
- 멍이란?
- 멍 빨리 빼는법
1. 멍이란?
어떤 충격으로 인해 피부 아래 모세혈관에서 출혈이 발생하며 혈액이 퍼져있는 상태를 멍이 든다고 표현합니다.
멍이 생기는 원인은 외적, 내적으로 다양한데 병원에서 주사를 잘못 맞아 멍이 생길 수도 있고, 어떤 사물에 크게 부딪히거나 수술한 후에도 그 부위에 멍이 생기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멍이 생기게 되면 피가 퍼지며 주변의 피부를 자극하기 때문에 주변 부위를 만지면 통증을 느끼는 거라고 하네요.
피가 외부로 흘러나가는 것은 아니니 굳이 따지자면 내출혈에 속한다고 해요.
단순한 타박상에 의해 멍이 들 경우, 시간이 지나며 피부 아래 퍼져있는 피가 산화됩니다.
이 과정에서 파란색으로, 시간이 더 지나면 보라색으로 색이 짙어지게 된다는데, 유출된 피의 양이 많을수록 검은색을 띤다고 하네요!
단순한 상처보다 없어지는데 시간이 꽤 걸리는 편이지만 단순히 모세혈관이 파열되어 멍이 생긴 경우 자연 지혈로 인해 이주일 이내면 멍이 사라지는 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멍이 생기는 청도와 자가 치료 속도가 각각 너무 상이해서 이주일이라 알려드렸지만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해주세요.
신체가 노화하게 되면 혈관을 보호해주고 지지해주는 섬유소들도 점차 파괴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멍이 더 잘 들게 됩니다.
거기다 여성분들은 남성분들보다 피부가 얇은 편이라 더 조심하셔야 한다고 해요.
멍이 생겼을 대 혹시 피임약이나 이뇨제, 관절염약 등을 복용하고 계셨다면 부작용으로 타박상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해요.
또한 간 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혈소판 감소증, 혈액 응고 장애와 같은 면역력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일반인보다 훨씬 멍이 잘 든다고 합니다.
2. 멍 빨리 빼는법
한국에서는 민간요법으로 멍이 들었을 때 날달걀을 멍든 부위에 문지르는 장면을 자주 본적 있으실 것 같아요.
과연 날달걀을 문질러주는 효과가 있는 걸까요?
전 솔직히 큰 효과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멍 빨리 빼는법으로 달걀 마사지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달걀 마사지를 하게 되면 다친 부위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이로 인해 멍이 빨리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단, 달걀 마사지의 경우 멍이 들고 난 직후에 하면 다시 혈관이 터질 수 있어 역효과라고 하니 멍이 들고 난 후 2~3일이 지났을 때부터 해주세요!
냉찜질을 해주시는 것도 멍을 빨리 빼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멍이 든 당일에는 파열된 모세혈관 주변의 혈관들을 수축해주어야 좋은데, 냉찜질은 주변 혈관을 수축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로 인해 피가 더 유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멍을 옅게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멍이 든 후 2일 정도 경과한 뒤부터는 냉찜질보다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온찜질이 더 좋다고 하니 번갈아가며 찜질해주세요!
야채와 과일에 들어있는 비타민은 멍을 빠르게 빼는 것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러니 비타민 C나 비타민K가 많이 함유된 과일과 야채를 챙겨 드셔주면 좋을 것 같아요.
감자를 이용해 팩을 해주시는 것도 멍 빨리 빼는법이라고 합니다.
감자에는 솔라닌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멍든 부위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그렇대요:)
팩을 하실 때에는 생 감자를 잘 갈아주신 것에 천을 충분히 적셔 멍이 든 부위에 올려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멍 연고를 발라주는 것도 좋아요.
멍을 빠르게 분해시키는 효과가 연고에 들어있다고 하니 멍 연고나 멍 크림을 꾸준히 발라주시면 멍이 빨리 없어질 거예요.
멍 빨리 빼는법 이 정도로 정리를 마쳐보겠습니다~
화요일도 벌써 다 지나가버렸네요ㅎㅎ 남은 하루 잘 마무리하시고, 저녁식사 맛나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