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어머니께서 집에 잘 보관해두었던 무를 꺼내 깍두기를 담아주셨는데, 너무 맛있더라구요.
곧 저녁시간이라 그런지 배가 너무 고파 어제 맛있게 먹었던 깍두기 생각이 엄청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제 깍두기를 담그시는 어머니 옆에서 겨울무 보관법에 대한 꿀팁을 얻어왔거든요!
여러분들께도 겨울무 보관법 공유해드릴 테니 이것만 기억하시면 될 거예요!
겨울무 보관법은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하나는 바람 조심, 둘은 온도 조심, 셋은 물조심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겨울은 굉장히 춥고 바람 역시 많이 부는 계절이기 때문에 무를 그냥 보관하시면 금방 썩거나 맛이 없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몇 가지 주의사항들을 지키셔야 하는데, 겨울무 보관법 조금 번거로울 수 있지만 생각보다 간단한 것 같더라구요:)
먼저 무의 꼭지 부분은 잘라서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무의 잎사귀 부분이 남아있는 경우, 오래 보관을 할 때 시들게 잎 부분이 시들면서 물이 생기게 되기 때문이에요.
무에 물이 닿게 되면 금방 썩을 수 있으니 조심해주셔야 한답니다:)
거기다 잎 부분은 계속해서 성장하기 위해 무에 남아있는 수분을 빨아들인다고도 하니 꼭 먼저 꼭지를 제거해주세요!
무의 꼭지를 제거해주셨으면 두 번째로 이물질을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물로 묻어있는 흙을 깨끗하게 씻어주셔도 되지만, 겨울무 보관법 중 물조심! 아시죠?
보관하실 때는 물이 묻어있으면 안 되니 물로 씻어준 경우 물기를 바짝 말리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 중 무가 너무 차가운 곳에 있거나 바람이 너무 통하는 곳에 있으면 무의 맛이 떨어지게 돼요.
그래서 오랫동안 보관할 생각이시라면 키친타월로 대강 큰 흙과 이물질을 닦은 후 보관하시고, 필요할 때마다 하나씩 꺼내 씻어 쓰는 것을 추천드린답니다!
보관하실 무에 이물질을 잘 닦아내셨다면 그다음은~ 포장입니다!
무는 바람을 맞을수록 그 맛이 떨어지고 퍽퍽해진다고 해요.
바짝 말리실 것이 아니라면 무를 보관하실 때 바람이 닿지 않도록 꽁꽁 싸매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겨울무 보관법 꿀팁은 바로 비닐랩과 신문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물질을 제거하신 무를 바람이 통하지 않도록 비닐랩으로 꽁꽁 싸주신 후 각각 신문지로 싸주시면 바람을 완벽 차단할 수 있거든요~
이때 겨울무 보관법 주의하실 점은 하나씩! 소분하셔야 한다는 점인데요.
무끼리 부딪히면서 상처가 나게 되면 물이 생기게 되고 물에 노출된 무들은 금방 상하게 될 테니 조심하셔야 한답니다:)
겨울무 보관법 거의 끝나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꽁꽁 잘 싸매 준 무를 보관하는 것인데요.
겨울무를 보관하실 때 온도 역시 신경 쓰셔야 하는데, 무가 얼마큼 추운 곳에는 두시면 안 된답니다.
즉, 냉동실에 보관하시는 것은 절대 안 되고 냉장실 역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겨울철 베란다에 두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 만약 집에 아이스박스가 있다면 아이스박스에 보관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아이스박스에 넣어두면 적당한 온도를 유지할 뿐 아니라 공기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에요:)
겨울무 보관법 물이 닿지 않게, 바람이 통하지 않게, 너무 차갑지 않게 보관하시면 된다는 점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금 보관하는 방법은 번거롭지만 엄청 어렵지는 않으셨죠?
오늘 알려드린 겨울무 보관법 활용하셔서 겨울에서 봄까지 오래 두고 육수도 우려 드시고, 깍두기도 담가드시길 바라겠습니다.
모두 추운날 따뜻하고 맛있는 저녁 드시길 바라면서 이만 글 마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