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인의정보나라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예상수령액 조회

by 정보파티 2021. 1. 6.

수요일은 정말 하루 종일 시간이 기어가는 것처럼 느껴지곤 하네요.

그래도 오늘 하루가 지나면 곧 주말 코앞으로 다가오니 우리 모두 조금씩만 더 힘내 보아요:) ㅎㅎ

 

 

이번에 여러분들께 정리해드릴 정보는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예상수령액 조회입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제공하는 내 연금 알아보기라는 사이트를 통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가 간단하니 지금부터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2021년부터는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도 오른다고 하는데 여러분들께선 확인해보셨을까요?

참.. 오르는 보험료를 보면 가끔씩 좀 아득하더라구요.

 

 

과연 내가 나이가 들어서 연금을 받을 시기에 우리나라의 국고는 안녕할까, 지불한 보험료만큼 연금을 진짜 돌려받을 수 있을까 심란하기도 하구요.

 

그럼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정확하게 언제일까요?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우선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노령연금을 기준으로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국민연금은 보험원리에 따라 운영되는 대표적인 사회보험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되는 해에 기본연금액과 부양가족 연금액을 합산해 평생 지급되는 연금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출생연도에 따라 수급연령에 대해 상향 규정을 적용하고 있어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출생연도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52년생 이전이신 분들은 60세부터 노령연금이 지원되고, 53~56년생 분들은 61세, 57년에서 60년생은 62세 그리고 69년생 이후 분들은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65세라고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1년 단위로 국민연급 수령나이가 1세씩 상승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혹시 조기 수급을 알아보시는 분들은 조기노령연금이 수금 가능한 나이, 분할연금이 가능한 나이도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연금을 받는 동안은 매년 전국 소비자물가 변동률을 반영하여 연금액이 조정되며 물가가 인상되더라도 실질가치는 보장된다는 점도 확인해주세요:)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를 미리 해보시고 싶으신 분들께선 내 연금 알아보기 사이트를 활용하셔야 하는데요.

 

다음 검색창에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라고 검색하시면, 가장 상단에 내 연금 알아보기 사이트가 뜨니 클릭해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ㅎㅎ

 

 

그럼 바로 위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의 경우 인증 없이 간단하게 모의계산이나 조회가 가능합니다.

 

원하시는 소득이나 가입기간을 입력하셔서 직접 모의계산을 해보셔도 되고, 현재 납입하고 계신 보험료를 입력하시면 10년 이상 납입 후 예상금액 역시 간단하게 조회가 된답니다!

 

 

하지만 더 자세하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를 해보시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공인인증서를 인증한 후 본인의 예상연금액을 더 확실하게 조회해볼 수 있어요.

 

위 메뉴 중 예상연금액 조회를 통해 본인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가 가능해요!

 

이외에도 가입이나 납부 내역, 연금 신청, 연금에 대한 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니 참고해주시구요~

전 예상연금액 조회를 눌러 이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조회가 가능한 서비스와 국민, 개인, 퇴직, 주택연금 등 받을 수 있는 연금을 전부 조회하는 서비스를 이용해보실 수 있어요.

 

원하시는 상황에 맞춰 조회를 해보시면 될 것 같은데, 오늘 저는 국민연금 예상연금액만 조회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인증서 또는 카카오페이로 본인인증 후 로그인을 해주시면 위와 같이 예상 노령연금액이 조회가 됩니다.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에 표시되는 금액의 경우 소득이나 물가가 상승하는 것을 가정하여 산정한 예상금액이기에 세후 금액 산출이 불가능하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을 활용해 본인이 받게될 연금을 검색 및 확인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